본문 바로가기
by 꿈꾸는 노란단무지     2023. 1. 4.

치질 초기증상, 치질(치핵) 자가 치료 방법-경험담

똥꼬가 따갑고 아픈가요?
항문(똥꼬)에서 피가 나나요?



친한 친구에게도 쉽게 말하지 못할 고민.. 똥꼬 아픔. ㅠㅠ
치질을 겪고 나니 처음에 아플때 너무 당황했어서 혹시 저같은 분들이 있으실까 싶어 그동안 제가 정보 찾고 자가 치료한 내용을 적어보려 합니다.
여태까지 똥꼬의 고통이라고는 겪어본 적이 없는데 난생처음 똥꼬(항문) 고통을 겪어보았네요.
물론 병원가시는 것이 가장 효과를 빨리보는 방법이긴 하지만 아픈 부위가 똥꼬(?)-항문이다 보니 저같은 경우 쉽게 병원 방문이 어렵더라구요. ㅠㅠ
처음엔 아프기만 했는데 하루사이에 항문에 뭔가 만져져서 폭풍 걱정이 밀려오긴 했지만 민망함이 더 커서인지 하루이틀만 더 지켜보고 병원을 가야겠다 마음먹었었습니다.


초기 치질 증상

제가 겪은 초기 증상은 이틀정도 똥꼬가 아프더라구요. 욱씬욱씬 , 화닥화닥!
이틀이나 매운 짬뽕을 먹은지라 사실 매운거 먹어서 아픈줄 알았어요.
저는 변비도 없고 배변시 힘들게 싸거나 오래 앉아있는 습관도 없기 때문에 저에게 치질이라는 것은 상상도 못했었는데, 치질이라는 것이 몸이 몹시 피곤해서 면역력이 떨어져도 생길 수 있는 질환이더라구요.
치질이라고 하면 종류가 하나인줄 알았는데, 치핵/치열/치루 이렇게 3가지 종류로 나누어지고 70% 이상이 치핵과 관련된 항문질환이라 치질이라 하면 치핵질환, 이렇게 많이들 생각하면 된다고 하더라구요.

  • 치열 - 항문 주위가 찢어지는 증상
  • 치루 - 항문 주변에 농양이나 염증이 생겨 고름이 배출되고 항문 피부 바깥쪽에 터널이 생겨 분비물이 나오는 현상
  • 치핵 - 항문의 쿠션 조직이 비정상적으로 커져서 항문 밖으로 삐져나오는 현상. 정맥의 혈액순환이 원활이 이루어지지 않아 피가 고이고 뭉쳐서 발생한다.


초기 치핵의 가장 큰 증상은 휴지에 묻거나 변기에 빨간피가 떨어지는 등의 출혈과 치핵조직의 탈항입니다.
탈항은 치핵(항문혈관)에 혈전이 생겨서 덩어리 처럼 만져지는 것을 말합니다.
또는 항문주변의 가려움증, 앉거나 서있을때 불편함이 있거나 통증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병원에서는 3기이상은 수술적 치료를 해야 한다고 말해요.
아래의 경우에는 대부분 수술을 권유한다고 합니다.

  • 배변할 때마다 치핵이 튀어나와서 손으로 밀어넣어야 한다.
  • 배변시 통증이 아주 심하다
  • 배변할 때마다 변기가 빨갛게 될 정도로 피가 뚝뚝 떨어진다.
  • 치핵이 항문 밖으로 계속 나와있다.

 

 

 

 


치질 자가치료 방법(겸험담)

저는 하루 이틀정도 항문 주변이 따끔하고 굉장히 불편하다가 셋째날 엄청 무리를 했더니 바로 치핵이 튀어나오더라구요.
피는 휴지에 조금 묻을 정도였고, 이때부터 악! 소리치면서 배변했습니다.
걸어다닐때마다 바늘 여러개로 쑤시듯이 아팠구요. ㅠㅠ
초반에 말했듯 병원에 가기엔 아주 민망했기에 저는 자가 치료를 해보기로 결심했어요. ㅎㅎㅎ

  • 무조건 많이 쉬기
  • 좌욕 및 반신욕
  • 항문 마사지
  • 식이섬유 많은 음식 and 물 많이 먹기
  • 약국에서 치질 약 사기 (바르는 약 / 먹는약 있어요)


쉬는게 우선시 되어야 한다고 해서 3일 병가냈고, 잠을 엄청 잤네요.
그리고 치질이 혈액순환 문제이기도 하니까 저녁때는 반신욕을 꼭 했구요.
서서 걸어다니거나 앉으면 아파서 누워서 뒹글거렸고, 가장 신경쓴건 2시간 마다의 좌욕이었어요.
좌욕을 할때는 물을 받아서 하기도 했지만 똥꼬 마사지! 이걸 정말 열심히 했어요.
항문 마사지를 처음 했을때 항문주변 붓기가 금방 가라앉았고 확실히 좌욕만 하는 것보다 샤워기 + 항문마사지 이것이 효과가 좋다고 느꼈습니다.

유튜브 검색하다가 찾은 의사쌤이신데 이분께서 항문 마사지를 알려주셨어요.
전 똥꼬마사지가 최고 효과가 좋았어요.
저처럼 초기이거나 처음 걸리신 분들에게 도움이 많이 되실 것 같아요.

https://youtube.com/watch?v=wWCVMfu5IOQ&si=EnSIkaIECMiOmarE



치질에 걸린 동안은 음주, 자극적인 음식은 절대 금지인거 아시죠!!
치질을 심하게 만들수 있어요. 물을 많이 많이 드셔주시구요. 물을 많이 먹어야 몸이 빨리 회복된데요.

그리고 약국에 가셔서 치질 약을 구입하시면 되는데,
연고타입과 먹는 약이 있어요. 저는 모르고 연고를 발랐는데 먹는약이 효과가 더 빠르다고 합니다.
진작 알았으면 먹는 약을 샀을텐데!!!!! 치질 다 낫고 치질을 걸렸던 지인하고 얘기를 나누다 알게됬어요.
연고를 샀다고 했더니 먹는 약을 사야지!!! 하더라구요???
그 지인은 치질 느낌이 오면 바로 약국에서 먹는 약 사먹는다더라구요.
약국에서 "먹는 치질약 주세요~" 하면 알아서 준데요.
여러분 오래 고생하지 말고 약국으로 달려가세요!...
약국에서 치질약 달라기가 뭔가 민망하실 것 같으면 자주가는 약국말고 옆동네 약국으로 가시면 되요.....
치질은 다양한 병중 하나일 뿐인데 전 왜이렇게 민망한지 모르겠네요?? ㅎㅎㅎㅎㅎ

제 경험담 글이 도움이 되시길 바라며, 지금 고생하고 계신 분이 있으시다면 어서 빨리 나으시길 바랄께요.



[건강정보 더 보기]

 

스트레스성 위염, 급성위염 증상 (소화불량, 속쓰림, 더부룩, 가스)

요즘들어 갑자기 속쓰림을 자주 느끼시나요? 방치하면 위염이 위암이 될 수 있어요. 우리나라 암 발생 1위가 위암인거 아시죠? 혹시 소화불량, 속쓰림등을 요즘들어 자주 느끼시나요? 그러시다

wantmore.tistory.com

 

 

유근피(느릅나무 껍질) 효능/부작용 - 비염 코막힘, 불면증, 기관지염 완화

막힌 코가 뻥~ 비염 코막힘으로 고생하고 있다면 느릅나무차를 드셔보세요~ 저는 3년째 비염으로 고생중인데요. 사실 약을 먹어도 코에 뿌려보아도 그때뿐이고 일상생활에 불편함이 많아요. 특

wantmore.tistory.com

 

 

눈다래끼 증상, 원인, 종류, 치료방법, 옮을까? (눈꺼풀이 부으면서 아파요)

"눈다래끼는 눈썹을 뽑으면 낫는다?" 어렸을적 눈다래끼가 나면 눈썹 뽑으면 낫는다는 어른들의 말씀이 있었죠 ^^ 특히나 야외활동이 많아지는 봄, 가을에 많이 발생하는데 눈다래끼가 나면 아

wantmore.tistory.com

 

 

혈관속 나쁜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 낮추려면 (정상수치/낮추는 음식)

혈관이 깨끗해야 몸도건강/피부도 맑게/다이어트도 성공! 우리몸에서 안중요한 곳은 없지만, 특히나 혈관은 몸속 곳곳에 영양분을 주고 노폐물을 빼서 나르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혈관건강은

wantmore.tistory.com

 

반응형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댓글